top of page
게시물: Blog2 Post

[국립국악원]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에 한국음악 특별전 최초로 개최



국립국악원,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에

한국음악 특별전 최초로 개최

국립국악원,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에서 한국음악 특별전시 및 축하 공연 개최해

총 82점 국악 유물 전시, 특별전 이후 일부 악기 영구 전시하고,

정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해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이 스페인의 대표적인 음악박물관인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Museu de la Música de Barcelona)’에서 오는 11월 2일(목)부터 2018년 6월 3일(일)까지 7개월간 한국음악특별전 ‘Eolssigu, The Sounds of Korean Music’ 을 진행한다.


국립국악원, 2년 전 스페인 민족음악 학자와의 교류 통해

스페인 내 최초로 국악 전시 공간 마련하고 기획 전시로 선보여


□ 이번 전시는 2015년 국립국악원의 국제국악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페인의 민족음악 학자 ‘호라시오 쿠티’가 한국의 추임새 ‘얼씨구’와 스페인의 ‘올레(olé)’ 등 두 나라의 민속 음악적 요소가 매우 닮았다고 느껴 국악의 매력에 빠지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 당시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과 긴밀한 협력관계가 있는 카탈루냐 음악대학에서 강의하던 그는 귀국 이후 이번 전시를 박물관 측에 제안해 스페인 내 최초의 국악 전시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교 역할을 했다.


기증 악기 22점, 소장품 대여 60점 등 악기와 의상, 소품 등 총 82점 선보여

교육용 악기 장구 30점도 기증해 정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 계획해


□ 국립국악원은 이번 전시를 위해 지난 9월 악기장 김현곤, 고흥곤, 이정기 명인으로부터 산조가야금, 산조아쟁, 해금, 소리북, 양금 등 총 22점의 국악기를 기증받아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에 영구 기증했으며, 국립국악원 보유 궁중악기와 의상, 소품 등 60점을 대여해 총 82점의 국악 유물을 제공한다.


□ 또한 지난해에는 장구 30점을 교육용 악기로 기증해 바르셀로나에 거주하는 연주자 및 강사 등을 활용해 장구를 배울 수 있는 정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전시 외 사전 축하 공연과 국제심포지엄, 워크숍 등 행사 마련

전시 기간 이후 기증 악기 중심으로 영구 전시공간으로 전환 예정


□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개막에 맞춰 공연, 국제심포지엄, 워크숍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 10월 31일(화) L’Auditori de Barcelona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개막 축하공연에서는 국립국악원 연주단의 전통공연 및 스페인 전통연주단과 국립국악원 연주단이 협업하는 공연이 마련된다.


□ 11월 2일(목)에는 라는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이 열린다. 해외에서 한국 음악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시각으로 본 우리 음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 아울러 특별 전시 기간 이후에는 기증악기를 중심으로 바르셀로나 음악박물관에 한국 전통 음악을 소개하는 공간을 마련해 영구 전시할 계획이다.


□ 전시를 기획한 김희선 국악연구실장은 “이번 전시를 계기로 한국과 스페인이 서로 다른 문화적 맥락을 경험하고 양국의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폭넓은 영감을 얻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회수 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4년 제22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 안내

2024년 제22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최 안내 □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개요 가. 기간/장소 : 2024. 10. 22(화) ~ 10. 24(목) / 전북대학교 일원 나. 규    모 : 약 3,000명(국외 1,000명, 국내 2,000명) 다. 주최/주관 : 재외동포청/재외동포청,전북특별자치도,전주시,매일경제신문·MBN 등 라. 주요내용 : 재외동포

제 105회 전국체육대회 재스페인 대표선수 모집관련 협조의 건

제 105회 전국체육대회 재스페인 대표선수 모집관련 협조의 건 아래와 같이 제 105회 전국체전에 참가할 재스페인 대표선수를 모집 하오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마감기간 내에 지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모집 종목 및 모집 인원 1) 탁구 : 남 1명, 여 1명 2) 테니스 : 남 3명, 여 3명 3) 볼링 : 남 3명, 여 3명(최소 인원) 4) 태권도

2024/2025년 한글학교 개강일 및 신청

2024/2025년 한글학교 개강일 및 신청 안녕하세요, 바르셀로나 한글학교입니다. 2024/2025년부터는 9월 마지막 둘째 주부터 수업을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올해는 9월 21일에 한글학교 개강을 합니다. 한글학교 신청은 학교 홈페이지 하단의 '입학신청서'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아래의 '수업 및 등록 안내'를 참고하시고, 문의하실 내용은 학교 메일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