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홍조 대사 취임 인사



전홍조 대사 취임 인사



친애하는 교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홍조 주스페인대사입니다.

한-스페인 관계가 지난 1950년 3월 17일 수교 이래 가장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시기에 제19대 주스페인대한민국대사로 부임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스페인은 2016년 기준 세계 14위 규모의 경제대국이자 EU(유럽연합)의 4대 강국으로서 정치·경제적 위상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스페인은 또한 투우, 플라멩코, 축구로 대표되는 태양과 정열의 나라, 그리스, 로마, 카톨릭, 이슬람의 다양한 문명 유산을 가진 나라, 피카소, 가우디, 플라시도 도밍고와 같은 예술가를 배출한 국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17년에는 외국 관광객 수 세계 2위의 관광대국으로 부상하였고, 매년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전시회인 MWC를 개최하는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산업 선진국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와 스페인은 수교 이래 전통우방국으로서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역과 투자의 확대와 함께 최근 한국-스페인 양국 관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인적·문화적 교류의 확대, 특히 스페인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의 급격한 증가입니다. 2016년의 경우 스페인 방문 한국인이 45만명으로 추정되며, 2018년 상반기에 발효 예정인 워킹 홀리데이 협정과 항공노선의 증대에 따라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문화분야 교류도 2011년 개설된 주스페인 한국문화원에 이은 주한 세르반테스 문화원 개설 추진, 스페인내 한류와 한국학에 대한 열기 등으로 계속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눈부신 성과는 양국정부는 물론 우리 동포사회의 괄목할만한 성장에 힘입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교민 여러분들께서 과거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사회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대한민국의 존재감과 위상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주스페인대사로서 재스페인 우리 국민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스페인이 세계 8위의 자동차 생산국, 세계 4번째 고속철 개통국, 세계 2위의 건설·인프라 강국, 재생에너지 기술 선도국, 항공관제시스템 등 첨단기술 보유국이라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 스페인과의 활발한 협력을 위해서는 이러한 점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이해가 높아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양국은 양자 차원은 물론 유럽, 아시아 등 지역 차원, 나아가 글로벌 문제에 대해서도 전략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은 전 세계 적인 안보 이슈로 부상한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 우리의 정책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국제사회의 제재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스페인을 대EU 협력의 주요대상국으로서는 물론, 중남미, 중동, 북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로서 전략적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역시 한국을 아시아의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반에서 양국은 제3국 공동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주스페인대한민국대사관은 정부의‘국익과 국민 중심의 외교’기조에 따라 정치, 경제, 통상, 문화 등 다방면에서 양국간 실질 협력관계를 확대, 심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최우선으로 삼고, 스페인에 거주하는 한인 동포 및 우리 진출기업들의 권익 보호는 물론, 우리 여행객의 안전한 방문을 위한 각종 영사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대사관이 이러한 막중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교민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그간 재스페인 한인사회가 한-스페인 양국관계를 최고의 수준으로 격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 주신 것처럼 앞으로도 양국간 호혜협력과 상호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앞으로 여러 계기를 통해 여러분과 직접 만나 인사드리고 소통하는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 가정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2.12. 주스페인대한민국대사 전 홍 조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2 한인 청년 한식 경연대회 주바르셀로나총영사관에서 주관·주최하고 재까딸루냐한인회에서 후원하는 한인 청년 대상 한식 경연대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우리 동포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 참가 자격 : 총영사관 관할지역(바르셀로나州, 발렌시아州, 발레아레스 제도) 내 만 40세 미만(1983.1.1.이후 출생자) 우리 동포 (2인 1팀 구성)

안녕하십니까? 까딸루냐, 바르셀로나 교민 여러분 ! 신록의 계절… 유난히 비오고 흐린 날이 많은 그런 4월입니다. 건강하게 잘 보내고 계신지요? 어김없이 시간은 쉼없이 흘러가고 한계절 한계절 또 그렇게 한해가 지나 가겠죠? 세월이란 녀석을 붙잡아 둘수 없으니 말입니다. 이렇게 빠르기만 한 새월을 희노애락으로 살아오신 부모님을 비롯해 여러 어르신들의 짙어가는

안녕하십니까? 지난 4월 3일 일요일 오후 한인회 주관으로 열린 상공협회 교류 증진을 위한 모임은 40여분의 지상사 및 협회의 장, 소상공인분들이 참여해주셔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한상모임의 의장이신 효성의 정준재 상무님의 인사말로 시작을 알렸으며, 현 한인회 강순배회장님의 위트넘치는 인사말씀에 이어 참석하신 분들의 소개와 인사가 이어졌습니다. 이자리엔 한